소비 유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하는 당초 사업목적과 함께 코로나 방역상황 등 최근 여건 변화도 고려하여 시행계획 마련
시행 시기 - 10월 1일부터 2개월 간 시행 (재원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
사업규모 - 7천억 원
지원대상 확인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금년 2분기 중 본인 명의 신용.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자
지원방식 -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 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으로 환급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실적 제외 업종 사용액 제외)
예시)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 원이고 10월 카드 사용액이 153만 원인 경우, 증가액 53만 원 중 3만 원(3%)을 제외한 50만 원의 10%인 5만 원 지급
지원한도 - 1인당 월별 10만 원
대상 소비 - 신용. 체크카드 국내 사용액을 대상으로 하되, 사업취지에 부적합한 일부 업종 품목은 제한
*해외 카드 사용,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 간편 결제(은행계좌 연동) 등은 제외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웃렛, 복합몰 포함), 대형 전자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명품 전문매장, 신차 구입, 유흥업종 등은 제외
*비소비성 지출(세금. 보험 등)을 제외한 카드 사용액의 약 80%가 사용처에 해당
전담기관 - 9개 카드사가 캐시백 산정. 지급 등 전 과정 전담 수행
카드사 :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국민, 농협
신청 자격 확인
각 카드사는 자사 고객에 대한 신청자격 점검(연령. 실적) 후 대상자에게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 안내
고객은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직접 확인 가능(10월 1일부터)
전담 카드사 신청-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하여 상생 소비 지원금 프로그램 참여 신청
1) 사용실적 합산, 캐시백 산정. 지급 등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2) 본인 명의 신용. 체크카드로만 신청( 법인, 선불, 직불, 가족카드 제외)
10월 1일 (금요일)부터 첫 1주일간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5부제 운영, 이후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사업기간 전체에 걸쳐 신청 가능
실적 적립 제외 업종 확인
온라인, 오프라인 거래 모두 실적 적립에서 제외됩니다
입점 임대업체로서 자기 명의로 판매하는 매당은 실적 적립이 가능합니다
연회비, 세금, 보험,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액, 현금서비스, 카드론, 카드수수료 등
실적 인정 업종 확인
9월 27일부터 통합 콜센터 가동, 전용 웹페이지 운영 등을 통해 국민들께 사업내용 상세히 안내
상생 소비 지원금 대표번호 1688-0588,1670-0577, 카드사 콜센터(10월 1일부터 가동)와 역할을 분담하여 안내
전용 웹페이지(상생소비지원금.kr)를 통해서는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 사용 가능. 제한 업종 등을 상세히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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